온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2 22:50본문
Download : 온돌.hwp
온돌의 원리는 열의 전도를 이용한 것인데, 방바닥 밑에 깔린 넓적한 돌(구들장)에 화기를 도입시켜, 온도가 높아진 돌이 방출하는 열로 난방하는 것으로 전도에 의한 난방 이외에 복사난방과 대류난방을 겸하고 있따 이와 같은 원리로 난방을 하는 곳은 中國의 동북부와 몽골의 일부인데, 中國 동북부에서는 방의 일부 즉 잠자는 곳에만 설치하고, 몽골에서는 파오바닥에 이것을 이용한다. 구들은 방바닥을 골고루 덥게 해주고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하여 기거하기에 적합하도록 하며 화재에도 안전한 이상적인 채난법인 방바닥 축조법이라 할 수 있따 하지만 실내공기가 지나치게 건조되기 쉽고 불을 떼지 않는 여름에는 바닥의 습기가 상승하여 눅눅하게 되는 결점이 있으며, 구들을 잘 놓지 못하면 불길이 아궁이 밖으로 나오거나 견열이 생겨 연기가 누출될 우려가 있따
2. 온돌의 기원
우리나라에서 온돌이 언제부터 설치되기 처음 하였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
1. 온돌은 무엇인가?
2. 온돌의 기원
3. 온돌의 구조와 원리
4. 온돌의 독창성과 advantage(장점)
5. 반영된 의식
6. 타文化와의 비교
7. 현대의 계승 방법
1. 온돌은 무엇인가?
한국 고유의 난방법으로 우리 민족의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모든 특정 계층이 아닌 대부분의 백성들이 사용했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상의 것이 확실하게 온돌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추측해보자면 우선 함경북도 웅기지방의 청동기시대 움집에서 발견된 구들의 흔적을 예를 들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아직 불확실한 단계의 일 뿐이다. 구들 , 온돌공학기술레포트 ,
Download : 온돌.hwp( 97 )






온돌
구들
순서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온돌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그러나 그때 구들의 구조법이 시…(省略)
,공학기술,레포트
온돌에 대한 자료입니다.
다. 기록을 살피면 <구당서>에 기록된 장갱(長坑), <삼조북맹회편>의 캉 및 갱 송(宋)나라 서긍(徐兢)이 쓴 <고려도경>에는 화갱(火坑)이라 하였고, 한국의 <동국이상국집>에는 난돌이라고 하여 이름이 각각 다르다.
온돌은 방의 바닥을 구성하는 구조체인 동시에 난방을 위한 시설. 바닥을 구성하는 구조체에는 구들과 마루가 있따 마루는 난방적 요소가 짙은 것으로 남쪽지방에서 발전하여 북쪽지방으로 퍼진 반면에 구들은 추운 북쪽지방에서 발달하여 차츰 남쪽지방으로 보급된 것으로 한옥에 정착되기 이전에는 제각기 형성되었던 이질적 건축시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