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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의 인소설에 대하여 / ⅩⅢ.의 인소설의 면모 1.의 인소설의 개념(槪念)의 인이란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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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0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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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그가 말한 준의인법은 원래의 의인과는 그 성격상 차이가 있으므로 전 이자와 구별되며, 다만 의인에 근사한 문학 기교에 불과하기 때문에 엄격한 의미에서는 의인이라할 수 없지만, 광의로 보면 의인의 범주에 넣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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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히 문예상의 표현에는 의인의 방법을 사용하는 일이 많고, 문체론이나 수사학에서는 이 관념이 우의나 의인법과 같은 비유적 표현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아 그러나, 문체론이나 수사학에서의 의인법을 의인 문학의 범주에 넣을 수는 없다. 일반적으로 의인문학이라고 하면, 작품 전체에 걸쳐 완전히 의인화되어 있는 것 즉 주요 등장 인물 전부가 의인화된 것과, 작품의 일부분이 의인화되어 있는 것 곧 주요 등장 인물 중 상당한 부분에 한해 의인화되어 있는 경우의 두 가지로 대분될 수 있겠는데, 전자를 完全擬人, 후자를 半擬人이라 명명한다. 의인문학이란, 전술한 바와 같이 의인의 수법을 쓴 문학 작품을 총칭하는 것으로, 假傳 혹은 假傳體, 假傳의 발전적인 작품은 물론, 우화, 우화소설 혹은 의인설화, 의인소설 등 여러 가지로 일컬어지고 있는데, 이는 의인을 표현 수단으로 한 문학작품이란 점에서는 공통이지만, 대상 작품의 범주와 관점의 차이에 따라 각기 다르게 명명된 것이다. 그런데, 이들 대상은 근본적인 성질에 의하여 二大別될 수 있으니, 그 하나는 종교상의 문제인 의인관에 해당되고, 다른 하나는 신화의 세계나 미의식에 현저히 참여하는 것이다.


레포트 의 인소설에 대하여 / ⅩⅢ.의 인소설의 면모 1.의 인소설의 개념의 인이란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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ⅩⅢ. 의인소설의 면모 1. 의인소설의 개념 의인이란 예술에 있어서 비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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ⅩⅢ. 의인소설의 면모 1. 의인소설의 개념(槪念) 의인이란 예술에 있어서 비인...



ⅩⅢ. 의인소설의 면모 1. 의인소설의 관념 의인이란 예술에 있어서 비인격적인 事象이나, 神, 靈魂, 觀念 혹은 동·식물, 무생물 등 생명이 없는 것에 생명을 부여하여, 형태적으로나 혹은 심리적으로 인격화한 일체의 것을 뜻한다. 그런데, R. G. Moulton은 의인법에는 본래의 , 물질적인 성질이 추상적인 관념 혹은 비물질적인 것에 해당된 것이 소위 準擬人法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의인문학은, 서사문학 발달과정으로 보아 크게 둘로 양분하면 의인설화와 의인소설로 분류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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