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2] 유아기, 아동기, 靑少年(청소년) 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선택적 함구증)의 특징과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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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0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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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말하기가 요구되는 상황.학교)
4) 감별진단
1. 선택적 함구증
2) 진단기준
⑤ 장애가 의사소통장애(예: 말더듬)에 의해 잘 說明(설명) 되지 않아야 하고, 전반적 발달장애, 정신분열증, 다른 정신장애의 경과 중에 발생되지 않아야 한다. 말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이런 아이들은 시선접촉이나 비언어적 체스튜어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또 선택적함구증이 있는 아이들은 표준말로 의사표현하지 않고 몸짓, 고개 끄덕이기, 머리흔들기, 몸 잡아 당기기, 밀치기 등으로 표현한다.
1) 특징
다. 그러다가 집이나 자신에게 익숙한 상황에서는 또 다시 유창하게 말을 하기 시작한다.
③ 장애의 기간은 적어도 1개월은 지속되어야 한다.
선택적 함구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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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장애가 학업, 직업 성취나 사회적 의사소통을 저해한다.
④ 말하지 못하는 이유가 사회생활에서 요구되는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거나 불편한 관계에 기인해서는 안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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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설명
※정의(定義): 선택적 함구증은 계속 말을 잘하던 아이가 학교에서와 같이 말을 해야하는 특별한 상황에서는 말을 하지 않는 비교적 흔치 않은 아동기 장애이다.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특징
6) 특정culture 및 성별특징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선택적 함구증)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①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는 지속적으로 말을 하지 못한다.( 입학 후 처음 1개월은 포함하지 않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2] 유아기, 아동기, 靑少年(청소년) 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선택적 함구증)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나태내시오
유아기, 아동기, 靑少年(청소년) 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선택적 함구증)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나태내시오
3) 원인(原因)





7) 치료 및 지도방법
5) 관련특징 및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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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선택적 함구증이 있는 아이는 자신이 함구하는 상황에서는 침묵을 지키나 또 어떤 일부아이들은 휘파람을 불거나 변경된 목소리로 의사표현을 하기도 하고 또는 단음절의 단어는 말하기도 한다.
2) 진단기준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