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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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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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학의 연구 대상은 “국어활동 자체“에 대한 연구와 “국어 활동의 교육”에 대한 연구 두 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국어교육학의 연구 방향은 크게 세 가지로 기존 국어교육학에 대한 그릇된 시각과 연구관행을 고치는 “국어교육학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방향”과 일원성 배타성 대립성을 타파하는“국어교육학 연구 목적의 역동성을 확립하는 방향”, “연구방법의 다양성과 연구내용의 포괄성을 확립하는 방향”을 들 수 있다
1. 국어교육학 연구의 대상, 목표(goal), 영역, 방향
2. 국어교육 현장 연구의 원리와 절차
10. 표현 과정에 있어서의 말하기와 쓰기의 차이
국어교육 제7차국어과교육과 국어교사 작문理論(이론) /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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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국어교사의 전문성
국어교육 제7차국어과교육과 국어교사 작문이론
먼저 국어교육이라는 것이 어떤 성격을 가졌는가에 대해 먼저 定義(정의)한 후에 그 목표(goal)와 대상, 영역, 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국어표현활동에 관한 연구 영역(말하기, 쓰기, 문학표현), 국어의 이해활동에 대한 연구영역(듣기, 읽기, 문학이해), 국어의 구조와 체계에 관한 연구 영역(국어활동을 위한 국어학 theory(이론))이 그것이다. 우선 “국어 활동”에 대한 연구영역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질 수 있다. 또, 이것들은 각각 국어활동의 양식별 연구(표현, 이해), 목적별 연구(의사소통, 문학)와 국어교육의 목적, 내용, 목표(goal), 방법, 평가, data(資料), 과정, 상황에 대한 연구로 분류될 수 있다.
7. 작문의 과정
9. 작문의 인지적 과정모형
설명
국어교육학의 연구 영역은 국어활동의 theory(이론)적 기저를 마련해주고 학교현장에 실제로 이루어지는 현실을 무시하지 않고 전통적 국어학 과 문학theory(이론)을 배제하지 않는 다는 기준에 따라 정해진다. 다음은 “국어활동의 교육”에 관한 연구 영역으로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 문학, 국어지식, 국어교수-학습, 평가, 과정, 교재구성, 교사론이 있다. 따라서 국어교육학의 목표(goal)는 이러한 “국어활동을 잘하도록 교육”하는데 필요한 theory(이론)의 개발이라 할 수 있다. 국어교육은 “국어활동을 잘하도록 하는 교육”의 측면에서 그 성격을 규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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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8. 언어표현의 평행적 단계모형
5. 현대의 작문theory(이론)
6. 말하기에 있어서의 계획하기
국어교육학개론
국어교육 제7차국어과교육과 국어교사 작문이론 / (교육학)
3. 제 7차 국어과 교육과定義(정의) 特性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