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의 코키토와 현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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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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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성찰`3에서 주체는 자신의 존재를 떠받쳐 줄 큰 타자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성찰` 2의 부동의 근거로서의 코기토의 자아와 `성찰`3의 유한 자아 사이의 간격을 염두에 두면 데카르트의 주체를 그렇게 단순화시켜 볼 수 없다.
본 자료는 데카르트의 코키토와 현대성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1. 현대성과 주체의 문제
현대 유럽대륙 철학계에 하나의 유행병처럼 돌고 있는 현상은 `주체의 죽음`에 대한 관심이다. 심각한 environment(환경) 문제를 초래한 과학 기술에 대한 불신, 인간의 합리적 대화와 의사결정 능력에 바탕한 민주주의의 위기, 삶의 전영역의 공공화를 통한 개인적 삶의 파괴 등 현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온갖 문제는 궁극적으로 인간 주체의 절대화에 있다고 보고, 이러한 절대화된 주체는 이제 더 존재할 수 없다고 선언하고 있따 마치 `신의 죽음`이 니체 한 개인을 통해 갑작스럽게 일…(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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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자연과학
본 자료(data)는 데카르트의 코키토와 현대성에 대해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그러므로 현대의 주체 비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데카르트 철학에서 주체가 어떤 자리에 서 있는가 확인해보는 일이 필요하다. 데카르트의 주체는 `성찰`2에서는 확고부동한 절대 근거로서 나타나지만 자기성의 테두리를 벗어날 때 삶의 우연성과 악의 존재에 직면한다. 여기서는 하이데거의 데카르트 해석을 주로 다루었다. 데카르트가 만일 근대 이후 주체 철학의 효시라면 그것은 단지 권력 주체로서의 모습뿐만 아니라 주체의 이중성, 즉 절대 근거로서의 주체와 유한 자아로서의 주체의 긴장된 모습을 보여준 점에서 그렇다고 할 수 있따 하이데거의 해석에는 이러한 측면이 강조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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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의 코키토와 현대성
들어가면서
1. 현대성과 주체의 문제
2. 하이데거의 해석
3. 현대적 자아의 분열 현상
4. 주체의 이중성과 현대성
들어가면서
현대 철학의 주체 비판은 거의 언제나 데카르트를 출발점으로 삼고 있따 이것은 현대 철학자들뿐만 아니라 19세기 철학자들, 예컨대 키에르케고오와 니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데카르트의 코기토와 현대성`은 이런 의도로 쓰여졌다. 왜냐하면 현대의 주체 비판에 하이데거의 데카르트 이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하이데거에 따르면 근대의 권력 주체, 즉 세계를 하나의 표상, 즉 앞에 세워 지배 대상으로 삼는 주체가 데카르트에게서 탄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