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theory 학파별 요약,행동주의theory ,생득주의theory ,상호작용theory ,인지theory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3 06:22
본문
Download : 언어발달이론 학파별 정리,행동주의이론,생득주의이론,상호작용이론,인지이론,천성주의이론.hwp


Download : 언어발달이론 학파별 정리,행동주의이론,생득주의이론,상호작용이론,인지이론,천성주의이론.hwp( 35 )
언어발달theory 학파별 요약,행동주의theory ,생득주의theory ,상호작용theory ,인지theory ,천성주의theory
레포트/인문사회
언어발달theory 학파별요약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언어발달이론인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상호작용이론, 인지이론, 천성주의이론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언어발달이론학파별정리 , 언어발달이론 학파별 정리,행동주의이론,생득주의이론,상호작용이론,인지이론,천성주의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다.
1. 행동주의 理論(이론)
■ 요점
2. 생득주의 理論(이론)(천성주의 理論(이론))
■ 요점
3. 상호작용理論(이론)(인지理論(이론))
■ 요점
행동주의 理論(이론)의 대표자인 Skinner는 언어가 강화와 모방을 통하여 학습되어진다고 보았다. 처음에는 보다 단순하고 일반적인 反應(반응)들도 긍정적인 강화를 받지만, 차츰 보다 복잡하고 궁극적인 행동목표(目標)에 가까운 反應(반응)에 관련되어만 강화가 된다(선택적 강화). 강화를 반복적으로 제공해주는 경우는 언어가 습득되지만 강화가 주어지지 않는 경우는 소멸되면서 필요한 언어만 남게 된다
언어를 습득하는 3가지 원리로서 첫째, Mand反應(반응)으로 유아의 요구(demand)에 응하는 형태의 反應(반응)이고 둘째, Tact反應(반응)으로 대상물을 접촉(contact)시키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Echoic反應(반응)으로 어른의 소리를 그대로 반향한다는 뜻이다.
■요점
- 1960년대 발표
- 경험적 훈련, 강화작용, 모방과 반복에 의해 후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理論(이론)(학습의 원리)
- Skinner 언어도 하나의 행동으로 간주. 강화와 모방이 음운론, 의미론, 실용적 규칙에 대한 유아의 언어획득을 설명(說明)하는 매체로 이용.
- 자극, 모방, 강화가 중요한 역할
2. 생득주의 理論(이론)(천성주의 理論(이론))
생득주의 理論(이론)은 언어획득의 선천성을 주장하고 어린이가 언어습득능력을 선천적으로 가지…(투비컨티뉴드 )
순서
언어발달theory 인 행동주의 theory , 생득주의 theory , 상호작용theory , 인지theory , 천성주의theory 에 대하여 요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