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의「현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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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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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스, 이성등 세계형성의 틀을 지배했던 전통들을 극복한다는 것은 “전통에서 다시 인식되는 힘들을 언제나 새롭게 자기것으로 만드는 것” 마르틴 하이데거, 위의 책, p. 565.
을 의미하는 것이다. 세계형성을 이러한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정이 으로 설명(說明)하려던 기존의 정이들을 하이데거는 부인하고 하이데거는 이러한 세계형성에 대한 물음은 인간에 대한 물음이며, 인간 즉 현존재에 관한 질문으로 귀결되는 것이다.
하이데거의「현존재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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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의「현존재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개개인의 현존재는 이성이나 라치오등의 초월적인 근거로서는 제시될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모두 통속적 지성에 의해서 객관화된 것들만 보여졌고 이는 자연적으로 과학적으로 사유하려고 점점 더 애쓰고 있는 것이다. “세계는 각기 그때마다 현사실적으로 개방되어 있는 존재자의 개방성이다” 마르틴 하이데거, 『형이상학의 근본정이 들』이기상, 강태성 옮김, 까치글방, 2001, p. 451.
인간본질에 관한 물음에 대상으로하여는 철학사적으로 많은 규정들이 있어왔다.하이데거의「현존재」의미와형성의규정 , 하이데거의「현존재」인문사회레포트 ,
하이데거의「현존재」의미와형성의규정
하이데거의「현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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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3. 세계형성과 탈존 으로서의 ‘현존재’
앞에서 살펴본 하이데거의 사유는 현존재의 규정과 시간성을 통한 history(역사) 성의 진입이라는 다소 ‘개인’적인 측면에서 살펴본 것들이다.
현존재들은 자신을 순간순간마다 새롭게 變化시키고 그 유산을 받아들여 더욱 본래적인 존재로 만든다. 세계-내-존재는 기획투사로서 성격이 규정되며…(省略)
다. 이러한 것들은 모든 현존재를 규정하고 가능하게 해버리는 차원에 휘말리게 우리를 휘말리게 할 것이다. 이러한 극복과 자신의 내면형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기획투사’이다.
후기 하이데거의 사유에서는 이러한 현존재의 정이 을 중심으로 세계를 규정하고 있따 우리는 이러한 사유에 진입하기 위해 세계라는 정이 을 규정할 필요가 있따 세계란 존재자가 자신을 타인에게, 세계를 향해 개방될 수 있는 그러한 경우에만 들어맞게 된다된다.
존재자와 존재자를 엮어주는 끈을 우리는 찾는 것이다. 하이데거는 현존재 자체의 존재구성틀 내에서의 내적인 가능성에의 물음을 던졌으며 이를 기획투사라고 명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