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화의 표현유형별 지도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22:00
본문
Download : 아동화의 표현유형별 지도방법.hwp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유용한 내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유용한 내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동화의 표현유형별 지도방법
다.아동화의표현유형별지 , 아동화의 표현유형별 지도방법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아동화의 표현유형별 지도방법.hwp( 32 )
,인문사회,레포트
아동화의표현유형별지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 론
Ⅱ. theory(이론)적 고찰
1. 아동화에 대한 제 theory(이론)
1) 발달 심리학적 관점
2) 정신 analysis(분석) 학적 관점
3) 지능론적 관점
4) 지각론적 관점
2. 아동화의 표현특징
1) 자기 중심적 표현
2) 의인화적 표현
3) 투시적 표현
4) 동시적 표현
5) 평면적 표현
3. 아동화의 표현 유형
Ⅲ. 아동화 지도의 방향 모색
1. 아동의 표현 유형별 지도 방법
Ⅳ. 결 론
Ⅰ. 서 론
가장 순수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아동들에게 그들의 내적인 감정과자신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바로 미술활동이다. 여섯째, 상징들은 점, 선, 원, 사각형, 마름모꼴 등으로 바뀌어 간다. 둘째, 어린이의 미적 표현에 있어서 복잡성의 정도는 어린이가 성숙함에 따라 높아진다. 이러한 표현활동에 직접 참여하게 되는 교사는 현장에서 많은 아동들을 접하게 되고 그 아동들마다 각기 다른 성격과 생활環境(환경), 심리상태 등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는데, 여기서는 아동화의 표현유형별 분류를 학자별로 살펴보고 우리나라 아동화를 분류한 김정과 권상구의 분류를 기초로 하여 현장에서 아동화를 지도하는 교사로서 아동화의 각기 다른 표현의 property(특성)을 관심 있게 observe하고 이해함으로써 그들의 표현 유형과 개인의 property(특성)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기 위한 efficacy적인 지도 방법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Ⅱ. theory(이론)적 고찰
1. 아동화에 대한 제 theory(이론)
1) 발달 심리학적 관점
로웬펠드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난화기, 전도식기, 도식기, 여명기, 의사살기, 결정기 등 여섯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발달 심리학적 연구가 지금까지 제시하고 있는 아동미술 표현발달의 주요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어린이의 미적 표현은 나이에 따라 다른 특징을 나타낸다. 다섯째, 취학전의 아동 초기에는 대개 근육의 운동에서 나오는 감정적이고 시각적인 만족에 의해 동기화 된 낙서 형태의 표현을 한다. 아홉째,…(투비컨티뉴드 )
아동화의 이론(理論)적배경과 표현특징 및 유형을 살펴보고, 표현유형별 지도방법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순서
아동화의 이론적배경과 표현특징 및 유형을 살펴보고, 표현유형별 지도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러한 미술활동 중에서도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본능적이면서도 인간으로서 가지고 있는 창조성을 꽃피우는 것으로 그러한 행위는 예술활동이기도하면서 표현활동이기도 하다. 여덟째, 얼굴은 어린이가 가장 즐겨 다루는 주제이다. 일곱째, 형태, 색채, 구도 등은 어린이의 개성 및 사회성 발달과 관련이 깊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셋째,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그림 전체의 유기적인 성격이 증진된다 넷째, 어린이는 자신에게 흥미 있고 의미 있는 것은 그림이나 조각에서 과장하여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