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치이념으로서의 주체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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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0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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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뒤 10여년 동안 김일성의 정치적 당위성에 따라 주체라는 용어가 북한의 정치무대의 전면에 등장했다가 사라지곤 했다.9)
당시 북한의 주체노선은 체계화된 정치 이데올로기의 형태를 갖춘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북한정권이 처음부터 주체사상...
통치이념으로서의 주체사상
1. 주체사상의 등장
북한의 통치이념은 주체사상이며 김일성주의이다. 또한 주체사상도 북한의 정치무대에 등장한 이후 지금까지 여러 次例(차례)에 걸쳐 중대한 change(변화)를 겪어 왔다.
통치이념으로서의 주체사상1. 주체사상의 등장 북한의 통치이념은 주체사상이며 김일성주의이다. 그러나 사실상 북한 내부에서는 1955년 사상에서의 주체를 강조한 것을 필두로 1956년에는 경제에서의 자립, 1962년에는국방에서의 자위를 주장했고 1966년에 이르러서야 외교에서의 자주11)를 언급하는 등 상당히 긴 시간에 걸쳐 주체사상의 체계화가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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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치이념으로서의 주체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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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치이념으로서의 주체사상
북한의 통치이념은 주체사상이며 김일성주의이다. 그러나 북한정권이 처음부터 주체사상을 formula적인 정치지도 이념으로 채택한 것은 아니었다.10) 소위 주체사상의 4대원칙이 정식화된 것도 1955년 김일성이 최초로 주체 확립을 주장하고 나선 이후 1960년대 중반까지 서서히 진행된 일이었다. 북한 당국이 사상사업에서ꡒ주체를 바로 잡자ꡓ라거나ꡒ주체를 확립ꡓ해야 한다는 표현에서 벗어나ꡐ주체사상ꡑ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것은 1960년대 초반이었다.8) 이 날 조선노동당 선전선동원대회에 참석한 김일성은ꡒ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데 대하여ꡓ라는 제목으로 연설하였다. 김일성은 1965년 4월 반둥회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인도네시아를 방문하여 알리 아르함 사회과학원에서 연설하면서ꡒ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ꡓ라는 주체사상의 4대원칙을 천명했었다. 실제로 북한당국은 1956년 조선노동당 제3차 당 대회에서 맑스-레닌주의를 formula적인 정치지도 이념으로 채택했었다.
북한에서 주체·주체성 확립 문제가 formula적으로 처음 제기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의 일이었다.